테슬라 투자자로서 가장 집중해서 투자 중이라 자주 남기게 됩니다. 미래는 아무도 확신할 수 없습니다만, 아직 펀더멘탈& 기업 방향이 바뀐 게 없는 상황에서 기존 사업을 강화시켜가고 있습니다.
저가형모델, FSD 릴리즈가 된 이후에도 큰 변화가 없다면 그때는 투자아이디어를 바꿔야 할지도 모릅니다만 아직은 아닙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좀 더 집중해야 할 때라 봅니다.
🔻공감100
기업 가치의 방향성에 대해서는 2020년에 바라봤던 뷰나 지금이나 장기적 관점에서 변화가 없습니다. 또한 올해 하반기부터 경기 회복이 시작되면, 회사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들이 점차 확대되어 이익을 창출하는 가시적 성과들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합니다."
1⃣전기차의 폼팩터가 아무리 뛰어나도 전기차의 뇌를 통제하는 기술이 없으면 장기적으로 시장 경쟁력은 뒤처질 수밖에 없는 것인지?
"맞습니다. 그렇게 되면 스마트카라고 부르기보다는 깡통 전기차라고 부르겠죠. 현재 선두 업체들은 스마트카로의 개발을 멈추지 않고 있어요. 이 선두 업체에 의해 점차 시장 소비자들의 인식 속에서 ‘전기차에서 전기가 있는 이유는 스마트카의 컴퓨터를 돌리기 위해서야’라고 인식될 상품들이 나오기 시작할 때, 그때까지도 전기차로서의 본질적 준비가 안 돼 있는 경쟁사들은 위험할 수밖에 없습니다."
2⃣올해 초에 일론 머스크가 직접 올해 전기차 업황이 좋지 않을 거라고 발언했는데 로보택시와 같은 소프트웨어 비즈니스가 올해 공개될 것이라 전망하는 이유는?
"머스크는 정확히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우리는 두 개의 큰 성장 웨이브 파도 사이에 있다. 모델3와 Y로 시작한 웨이브가 큰 성장을 만들었고, 사이버 트럭이나 내년에 나올 컴팩트카가 만들어낼 큰 웨이브가 이제 내년에 시작이 된다. 그래서 이 두 가지의 성장 웨이브 사이에 있는 지금의 성장률이 경기 여부와 상관없이 우리가 취했던 과거의 성장률보다 낮을 것이다’ 라고 말이죠. 그 말에 공감하고 이는 2024년에 국한된 이야기입니다.
기업 운영 과정에서 순환 주기적인 높낮음의 계곡이 만들어질 수는 있지만 어느 계곡에 있던 이 회사는 양적 성장을 지속하고 있고, 운행되고 있는 전 세계 테슬라 차량 대수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너 경영인은 긴 맥락에서 회사의 성장을 볼 것이고 그 차들에 판매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는 하루빨리 나오는 것이 전체 실적이나 비즈니스 모델 확장에 도움이 된다고 보는 것 같습니다."
3⃣올해 하반기를 회복기로 판단하는 세부 근거는 무엇인지?
"하반기에 전기차 회사로 바라봤을 때도 기업 가치 반등의 가능성이 높고, 또 다른 비즈니스들도 더욱 구체화하는 모습이 나타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먼저, 전기차 수요 측면에서 미국 시장에서 구매력이 있는 소비자들의 전기차로의 이전이 굉장히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근거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미국 에너지부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미국 내 전기차 침투율이 작년 기준 8%입니다. 이 자동차 시장은 고가 자동차 시장과 비고가 자동차 시장 두 가지로 나뉩니다. 이때, 비고가 시장의 전기차 침투율은 1% 정도인 반면, 고가 자동차 시장의 전기차 침투율은 이미 3분의 1을 넘어섰습니다. 이는 구매력이 있는 소비자들의 전기차로의 이전이 굉장히 빠르다는 것을 내포하는 수치로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 하반기 금리 인하가 시작되어 소비자의 구매력이 상승하는 근거가 마련됐을 때 시장 내 전기차의 확산이 가속화되며, 그 안에서 선도 업체인 테슬라가 그 수혜를 누릴 것으로 전망합니다.
또한 테슬라는 하반기에 굉장히 중요한 과제가 해결되는 자리가 마련될 것입니다. 테슬라는 현재 자체 양산하고 있는 4680 배터리 셀을 바탕으로 신차인 사이버 트럭과 모델 Y를 양산하고 있죠. 문제는 테슬라가 판매하겠다고 한 신차의 목표치 대비 테슬라가 만들 수 있는 4680 배터리의 양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에 있습니다. 그런데 올해 하반기 테슬라의 자체 배터리 생산 능력 확대는 물론 LG에너지솔루션과 파나소닉과 같은 배터리 업체들의 공급량 증가가 예고되어 있기 때문에, 배터리 물량 확장에 따른 신차 판매량의 볼륨 확대가 덧셈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https://m.weekly.cnbnews.com/m/m_article.html?no=159352#_DY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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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스페이스X, 솔라시티, X(전 트위터) 등전혀 연관될 것 같지 않은 일론 머스크의 이 모든 비즈니스는 현재 각각의 점에 불과하다. 이 점 하나하나만을 볼 땐 머스크가 구체화할 미래를 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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