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드 대표가 테슬라 텍사스 기가팩토리까지 찾아와 머스크와 1:1 인터뷰했던 영상입니다. 약 1년 전 영상인데 번역본이 나와서 공유드립니다. 흥미로운 부분 10가지만 기록해봅니다.
1. 지속가능한 에너지인 전기로 굴러가는 테슬라/ 재활용 로켓개발을 통해 화성에 도시를 건설하려는 목표를 지닌 스페이스X / 인간의 뇌를 연구하여 AI에 맞서 인간의 뇌를 업그레이드 시키는 뉴럴링크, 지하 터널을 뚫어 교통체증을 해결하는 보링컴퍼니, +@언론 통제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소통을 통해 의식의 확장을 도모하고자 인수한 트윗 등 기타 다양한 기업을 운영 중인 머스크. 일론은 애초에 이들 기업이 서로 연결되어 시너지 발휘를 할 것이란 생각은 없었으나 어떻게 하다보니 그렇게 됐고 분리할 수 없는 구조가 됐다고 함
2. 머스크하면 사람들은 스페이스X와 테슬라 전기차만 생각하는데 본질은 AI다. 테슬라에서 주력으로 밀고 있는 사업은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를 개발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테슬라 자율주행데이터를 쌓고 있는 것. 해당 데이터는 AI봇에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 AI가 기본이 되면 AI에 다리를 달면 Optimus 로봇이 되고, 바퀴를 달면 자율주행차가 되는 것. 순서가 바뀌었을 뿐. AI로봇이 출시되어 인간의 삶에 들어오면 리스크가 클 수 있다.
3. AI 로봇에겐 분명 안전 장치들이 필요하다. 실시간으로 누군가 원격 업데이트를 하면 예기치 못한 사태가 초래될 수 있다. AI는 초연결이라 한쪽의 지시로 중앙서버에서 전체에 명령을 보낼 수 있다. 디지털 초지능을 무시하면 안 된다. 인간 집단의 의지와 반하여 행동하는 순간 영화 속에서 보던 상상이 현실로 펼쳐질 수 있다. 실시간 원격 업데이트가 안 되도록 막거나 AI 규제, AI규제기관들이 설립되어 실시간 통제가 될 때 비로소 상용화될 수 있을 것이다.
4. 우리는 사실 사이보그다. 컴퓨터는 우리 자신의 연장선상에 있다. 우리가 죽으면 우리는 디지털 유령 같은 존재가 된다. 우리의 모든 문자 메시지와 소셜 미디어, 이메일, 사람이 죽었는데도 온라인의 모든 것이 남아있게 된다. 기술발전엔 부정적 측면이 있으나 긍정적 측면이 훨씬 많기에 미래를 낙관하고 인류가 처한 현실을 제대로 깨닫고 움직여야 한다. 개발엔 규제가 따르는데 그렇게 함께 갈 때 올바른 방향으로 갈 수 있다.
5. 특정 유형의 일자리를 기계가 매우 빠르게 대체한다면 세상은 얼마나 걱정해야 할까?라는 질문에 일론은, 우리는 오히려 노동력이 엄청나게 부족할 것이고 이미 그렇게 가고 있다. ♦️사람들의 실직을 우려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에도 인간형 로봇이 일터에 도입돼도 여전히 노동력이 부족할 수 있는 사태를 두려워해야 한다. 그러나 이건 사실 풍요로운 세상으로 가는 단계가 된다. 일자리가 해결되고 로봇으로 인해 양질의 상품/서비스를 낮은 가격대로 살 수 있게 되기에 .
로봇이 인간의 삶에 침투하면 생각하지도 못한 수준의 낮은 재화/서비스 가격대를 보게 될 것이다. 이로 인한 효용은 매우 클 것이다. 앞서 얘기했듯이 인공지능과 로봇공학은 풍요의 시대라고 할 수 있는 걸 가져올 것이다. 실제 모두에게 풍요로운 시대가 될 것이다. AI가 인간을 지배하도록 유도하는 몇몇 집단을 통제하는 게 주요 이슈가 될 것이다.
6. 테슬라는 AI봇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시켜갈테지만 어딘가에선 충분히 악의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인간 집단의 지능을 극대화시키는 연구를 하는 뉴럴링크란 회사를 설립했다. 뉴럴링크는 인간의 집단적 의지와 디지털 슈퍼 인텔리전스를 더욱 긴밀하게 연결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또한 그 과정에서 많은 뇌 손상과 척추 부상들을 해결 중이다.
7. 내가 추구하는 것 중 하나는 인간의 의식을 확장시키는 것이다. 인류에게 좋은 미래가 있고 우리가 우주의 본질과 삶의 의미를 이해하는 길에 있다는 것을 확실히 하고 싶다. 우주의 본질과 이 모든 근본적인 질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의식의 범위와 규모를 확장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호기심이 중요하고, 미래를 생각하고 슬퍼하지 않으려면 열망에 의해 동기부여가 되어야 한다.
스페이스X도 그 중 하나다. 우주의 원리와 규모를 이해한다면 호기심이 생길 수밖에 없고 그 자체로 의식이 확장된다. 다수가 스페이스X로 인해 우주에 관심을 가졌고, 테슬라로 인해 전기차를 비롯해 지속 가능한 에너지 발전에 관심을 가졌다. 그렇게 인류에 어느정도 이바지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8. 일부에선 한 개인이 10억명 이상의 세계 최빈민과 같은 부를 가질 수 있다는 생각에 불쾌해한다. 여기에 대해서 이렇게 얘기하고 싶다.
나는 인류에게 좋은 미래를 보장하기 위해 모든 걸 갈아넣고 있다. 내게 주어지는 부를 함부로 소비한 적은 단 한번도 없다. 내가 개인적으로 연간 수십억 달러를 소비하고 있다면 그들 주장처럼 매우 문제가 될 것이다.
나는 지금 집도 소유하고 있지 않다. 테슬라 엔지니어링의 대부분이 있는 베이 지역으로 여행할 경우에도 기본적으로 친구들의 남는 방을 돌아가며 사용하지 호텔 예약도 한 적이 없다. 요트 또한 없다. 휴가를 간 적이 없다. 정말 휴가를 가지 않는다. 따라서 내게 주어진 부의 개인 소비량이 많다는 건 잘못된 주장이다. 한 가지 예외가 있다면 비행기인데, 비행기를 이용하지 않으면 일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든다.
9. 스페이스X, 테슬라, 뉴럴링크, 보링 컴퍼니는 자선활동을 하고 있다. 박애주의가 인류에 대한 사랑이라고 한다면 이들은 박애주의다. 테슬라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가속화하고 있으며, 스페이스 X는 다행성 종족과 함께 인류의 장기 생존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뉴럴링크는 인공지능으로 뇌 손상과 실존적 위험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고, 보링 컴퍼니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교통 문제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10. 다가올 미래에 있어 문제가 될 만한 것 하나를 꼽자면 출산율 저하다. 지구의 출산율이 너무 낮아서 출산율이 회복되지 않으면 문명 붕괴에 직면할 수 있다. (현재 7명의 자녀를 키우는 일론) 문명 붕괴는 인류 문명의 미래에 가장 큰 위협 중 하나라 이 부분을 반드시 해결해야 할 것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ahWfav7kk-o
- YouTube
www.youtube.com
'재테크 > 재테크 이야기 (도서 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테크] 테슬라 주식은 떡락이지만 기대되는 이유 (0) | 2024.04.03 |
---|---|
[재테크] 투자는 돈보다 시간 (0) | 2024.02.04 |
[재테크] 러시아의 북극항로 개척 (0) | 2023.12.13 |
[재테크] 한동훈 장관 이민관리청 신설 (1) | 2023.12.07 |
[재테크] 배용준 부동산 부자 아닌 테크셀레스터 (1) | 2023.12.07 |